날이 더워지면서 아이스 커피나 아이스크림, 슬러시 등 찬 음식을 많이 먹게 되는데요. 전 특히 슬러시나 쉐이크 같이 얼음이 살짝 갈려있는 음료를 급하게 마실때 속이 아프면서 양쪽 관자노리도 지끈 거리는 두통이 생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여름이 되면 찬 음료 뿐 아니라 빙수류도 많이 먹게 되는데요. 빙수 역시 아이스크림 두통이 잘 생기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아이스크림 두통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찬 음식을 급하게 드시다가 두통이 생기는 이런 경험들 한번 쯤은 다들 있으실텐데요. 이 증상을 아이스크림 두통 이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 브레인 프리즈라고도 불리며 전대뇌동맥이 급속히 확장하면서 혈류가 증가해 두통을 일으키게 된다고 합니다. 혈관이 갑자기 팽창한 다음 수축하는 과정에서 통증을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다른 이유로는 갑자기 차가운 음식을 먹게 되면 중추의 혼란을 일으켜 통증을 느끼는 삼차신경에 자극을 주어 두통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같이 찬음식을 먹어도 두통없이 잘 먹는 사람들도 있는 반면 조금만 먹어도 쉽게 머리가 아파지는 등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평소 편두통이 있거나 자주 머리가 아픈 사람들일 수록 아이스크림 두통 증상도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편두통 유무에 따라 아이스 크림 두통이 나타날 확률이 7:3 정도 라고 합니다.
여름이 되면 더운 바깥 날씨와 높아진 체온을 낮추기 위해 시원한 물이나 음료를 더 많이 찾게 되는데요. 찬음식을 먹을 때 천천히 먹는 것 만으로도 아이스크림 두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혀를 입천장에 대거나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도 아이스크림 두통이 생겼을때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 차가운 물수건이나 물병을 관자노리나 이마에 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외부 온도와 체온이 차이가 많이 날때 즉 더운 곳에서 찬 음식을 먹을때 더 잘나타난다고 하니 야외 활동시 덥다고 찬 음료를 급하게 마시는 것보다 입안에 머금어서 식혔다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은 짧게 나타났다가 자연스럽게 사라지는게 일반적이지만 두통이 계속 지속되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다른 뇌질환이 있을수도 있으니 검사를 받아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스크림 두통이 싫으신 분들은 찬음식을 먹을때 천천히 드시는 것이 가장 좋은 대처법입니다. 이상으로 아이스크림 두통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