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상식 질병

햇빛 알레르기 증상 치료



오늘 낮 기온이 30도가 넘어가며 5월인데 불구하고 폭염 주의보가 발령 났다고 합니다. 오늘은 음력 5월15일 4대 명절중 하나인 단오 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벌써 폭염 주의보라니 우리 나라도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아열대 기후로 바껴 가고 있다고 합니다.



요즘 날씨가 좋아 야외 활동도 많아지고 반팔이나 짧은 치마나 바지를 입는 분들도 많이 보입니다. 여름이 왔다는 것은 자외선의 세기도 강해 졌다는 걸 의미 합니다. 자외선에 오랫동안 노출 되면 햇빛 화상을 입기도 하며 피부 노화의 진행 속도가 빨라 지게 됩니다.



하지만 햇빛 없이 생물은 살아 갈수 없습니다. 하루 30분 정도의 햇빛을 받으면 면역력도 올라가고 비타민 D를 합성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골다공증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햇빛을 쬐면 우울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우리 일상 생활속에서 꼭 필요한 햇빛으로 인해 알레르기를 유발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우리 나라를 기준으로 100명 당 5명 정도의 사람들이 햇빛 알레르기로 고통 받고 있다고 합니다. 굉장히 드물꺼라 생각했는데 의외로 많은분들이 햇빛 알레르기 증상을 겪고 계십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시는 분들은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가 붉어지거나 붓고 가려움증을 동반한 두드러기가 생기는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야외 활동이 어려워져 우울증과 대인기피증 등의 정신적 질환이 생기기도 합니다.



아이가 햇빛을 쬐면 간지러워요 하며 긁거나 따가워 하는 반응을 보이면 햇빛 알레르기를 의심 해봐야 합니다. 봄과 여름에 더 심해지며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햇빛 노출을 잘 하지 않는 허벅지나 배 등의 속살이 노출되어 발생하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 원인은 면역 체계의 이상 반응으로 인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었을때 받는 자극에 면역체가가 과민 반응하여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유전에 의해 생길수도 있지만 피부 면역력이 약할수록 잘 발병하며 햇빛에 노출을 덜 받는 실내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 치료는 다른 알레르기 질환과 비슷 하게 진행 됩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붉어지거나 두드러기가 생겼다 시간이 지나면서 가라앉게 되면 큰 문제는 없지만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계속 남아 있다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도 중요하지만 햇빛 알레르기를 없애기 위해서는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자외선이 가장 심한 낮시간에는 외출을 자제하고 꼭 해야한다면 햇빛이 없는 곳으로 다니 시는게 좋습니다. 



외출시에는 꼭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하며 햇빛을 차단할수 있는 양산을 쓰거나 모자와 선글라스로 햇빛을 차단 해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외출전 30분 전에 바르는 것이 좋으며 지수가 높은 제품으로 4시간에 한번씩 덧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민감해서 트러블이 나시는 분들은 낮은 지수의 제품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가 햇빛 알레기의 원인이 될수도 있기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잘 선택 하셔야 합니다.



외출 후에는 높아진 피부 온도를 낮춰주는 것이 좋으며 피부 보습에 신경 써야 합니다. 피부의 수분을 풍부하게 유지하여 피부 장벽을 강화 시키면 햇빛 알레르기를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햇빛알레르기 치료 방법 으로 스테로이드나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아 복용하거나 증상의 정도에 따라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기도 합니다.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직까지 없지만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면 어느정도 증상을 완화 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증상을 완화 시키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보호 효과가 있는 비타민 E가 풍부한 호두나 올리브유 등을 섭취하거나 피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폴리페놀 함량이 높은 토마토, 포도, 브로콜리, 포도, 사과 등의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가렵다고 긁게 되면 자극을 받아 증상이 더 심해지며 염증이 생길수 있고 심할경우 피가 나거나 흉터가 생길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햇빛 알레르기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