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을 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일은 쌀씻기 입니다. 보통은 쌀을 씻으면서 생기는 쌀뜨물을 버리게 되는데 쌀뜨물은 다양하게 활용할수 있기때문에 바로 버리지 마시고 따로 모아두셨다가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오늘은 쌀뜨물의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나온 물은 불순물이라던지 먼지등이 섞여 있기때문에 버리시는 것도 좋고 화분에 물주기 용도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쌀뜨물에 영양분이 거름 역할을 해줍니다.
두, 세번째 물부터 모으시면 됩니다. 쌀뜨물은 실온에서 금방 상하기 때문에 바로 사용하실게 아니라면 페트병이라던지 용기에 담아서 냉장보관 하시는게 좋습니다. 실온에서는 하루 냉장보관을 하면 3~4일의 유통기한을 가집니다.
쌀뜨물은 세정력이 좋아서 설거지 할때 이용하시면 기름기를 쉽게 제거할수 있습니다. 특히 뚝배기를 설거지할때는 세제를 뚝배기가 흡수하기 때문에 쌀뜨물을 이용하면 안심하고 깔끔하게 세척할수 있습니다.
김치나 생선들을 담았던 용기에 밴 냄새를 제거 할때도 도움이 됩니다. 쌀뜨물에 이틀정도 담가두면 냄새가 말끔히 없어집니다.
설거지를 하고나서 싱크대 주변을 정리할때 쌀뜨물을 이용하면 깨끗하게 청소할수 있습니다. 분무기에 담아서 뿌리고 닦기만 하셔도 되는데요. 세정제외에 광택제 역할도 할수 있기때문에 깨끗하게 청소를 하면서 윤기는 덤으로 얻을수 있습니다. 주방뿐만 아니라 욕실청소를 하면서 물때 제거 하시는데도 좋습니다.
세탁을 할때도 쌀뜨물을 활용할수 있어요. 흰색 천으로 된 옷이나 수건등의 빨래가 누렇게 변했을때 쌀뜨물에 넣고 삶으면 본연의 힌색을 다시 찾을수 있습니다. 극세사 이불을 빨때도 쌀뜨물에 담궈 애벌세탁하면 전분성분이 먼지와 찌든때를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마무리로 행굼단계에 식초를 조금 넣어주면 쌀뜨물의 냄새를 잡아줍니다.
예전부터 요리하시는 분들은 쌀뜨물을 국이나 찌개끓이시는데 넣거나 생선의 비린내를 잡는데 이용하셨는데 백종원씨가 방송에서 활용한뒤로 유명해졌습니다. 쌀뜨물이 재료의 맛을 모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멸치 육수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특히 쌀뜨물 육수로 국,째개를 끓이시면 맛이 좋아집니다.
쌀뜨물 세안을 하면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 미백효과를 기대할수 있고, 보습은 물론 탄력과 각질제거 효과까지 얻을수 있다고 합니다.
매일 밥을 지으면서 생기는 쌀뜨물로 이렇게 다양한 활용을 할수 있다니 버리기 아까워지네요. 이상으로 쌀뜨물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