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질씨앗 효능 부작용
바질씨앗이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꾸준히 다이어터들에게 사랑받고 있는데요. 천역 식욕억제제 역할을 하여 식전에 먹으면 포만감을 주기때문에 과식을 예방하고 식사량 조절에 많은 도움이 되기때문이라고 합니다.
그외에 디톡스, 변비개선 등 다양한 효능이 있기때문에 여름을 준비하는 이 시기에 필요한 음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은 바질씨앗 효능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화와 변비를 개선해 줍니다.
바질씨앗은 젤라틴이 풍부하며 바질 씨앗의 점액이 소화관을 부드럽게 해주고 높은 섬유질 함량은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와 설사 또는 다른 배변 장애를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이뇨 효과가 뛰어 납니다. 바질 씨 오일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어 위궤양을 가진 사람들에게 좋은 항 궤양 치료제 입니다.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바질씨앗은 단백질, 비타민, 오메가 3 지방산, 섬유질 등 많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수용성 식이 섬유가 고농축으로 들어있어 포만감을 높일수 있어 천연 식욕억제제 역할을 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을 위해 바질 씨앗을 꾸준히 먹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되지만 운동과 병행하는것이 더 많은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기침 감기에 특효약 입니다.
예전부터 페르시아에서는 감기와 기침, 천식 치료에 바질씨앗을 사용했습니다. 천연 해열제 역할을 하며 기관지 질환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항암과 항산화 효과가 뛰어 납니다.
바질씨는 리놀레산, 오메가 6, 오메가 3 등 유익한 지방산이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이 탁월하여 항암 효과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쥐를 통한 실험에서 종양이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고 생존율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바질 씨앗은 염증을 완화하는 항염 작용을 하며 관절염과 부종을 완화 시키는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쥐를 통한 실험에서 쥐의 발에 있는 부종을 가라앉히고 다른 염증 반응에 대해서도 억제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혈관 질환과 고혈압을 개선해 줍니다.
바질씨앗의 항 고지혈증 작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줍니다. 또한 고혈압 치료제로도 사용되며 고지혈을 으로 인한 심장 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우울증과 치매를 예방해 줍니다.
바질 씨앗 효능으로 우울증과 치매를 예방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이 뇌의 신경전달 물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우울증과 치매에 유익한 도움이 됩니다.
바질 씨앗 먹는 법
바질 씨앗은 물에 불려지면 30배정도 불어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을 조절해서 먹을 필요가 있으며 충분히 불린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대략 20 정도 불린뒤 먹으면 되는데요. 식전 30분전에 물 200ml에 1티스푼 정도 불린뒤 드시는게 좋으며 하루 섭취량은 10~20g 정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식단이라면 바질씨앗 자체 칼로리도 염두해 두셔야 하는데요. 바질씨앗 칼로리는 100g 당 100kcal 입니다.
바질씨앗은 위에 들어가면 물과 만나 더 불어날수 있기때문에 먹고난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흔한 방법으로는 물에 불린뒤 그냥 먹는것과 요구르트나 요거트와 함께 먹는 방법도 있으며, 샐러드에 소스와 함께 뿌려 먹거나 우유나 코코넛 밀크에 넣어 드셔도 됩니다.
바질 씨앗 부작용
물에 충분히 불려 드셔야 합니다. 바질씨앗이 위와 장에서 부풀어 올라 많은 양을 드셨을때 복통을 유발하거나 심하면 질식과 장폐색의 위험도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셔야 하며 아이들이 먹을때 양 조절을 해주셔야 합니다. 임산부 또는 임신 계획중인 여성분들은 에스트로겐 수치를 낮추고 자궁 수축의 우려가 있기때문에 바질 복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법에 주의 하셔서 적당히 드시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이상으로 바질 씨앗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