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건강상식 질병

백태 원인 예방법

기절콩 2017. 3. 26. 18:22



양치 할때 혀는 잘 닦고 계신가요? 요즘엔 혀클리너로 양치후 혀도 닦아 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혀에낀 백태는 보기에도 안좋지만 임냄새도 유발할수 있어 생기지 않게 관리를 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건강한 혀는 옅은 분홍색 또는 약간 흰빛을 띠는 분홍색입니다. 



혀에 흰색 또는 누런색으로 이물질이 달라붙어있는것처럼 보이는걸 백태 또는 설태라고 합니다.





주로 세균이나 곰팡이때문에 생길수도 있고 담배나 복용하는 약물에 의해 변색이 된 것일수도 있다고 합니다. 드믈게 상피조직이 두꺼워지거나, 설암의 초기일 경우에도 백태처럼 보일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백태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원인은 구강 내에서 한정되는 경우가 많으며 궤양성 치은염이나 치주염이 심해졌을때 백태를 유발하며 보철물에 낀 음식물때문에 위생이 불량하거나 잘못된 양치습관으로 구강이 청결하지 못해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양치할때 혀를 잘 닦지 않아도 백태가 생길수 있습니다. 백태가 생기면 보기에도 안좋지만 입냄새의 원인이 되기때문에 혀를 잘 닦는 습관을 들여야합니다. 





요즘은 혀클리너도 잘 나와서 치아는 칫솔로 닦고 혀는 혀클리너로 닦으시는것도 방법입니다. 혀를 닦을때는 뒷부분까지 같이 닦아주시는게 좋으며 한번에 너무 깨끗하게 제거 하려고 세게 닦다 보면 상처가나서 피가 날수 있으니 적당한 힘으로 닦으시는게 좋습니다.

 




위가 좋지 않을 때에도 혀에 백태가 생길수 있습니다. 위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소화액을 과다분비하거나 위가 약해지면 백태가 낄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불규칙적인 식습관과 패스트푸드 같은 기름진 음식 또는 자극적인 음식 위주 식단으로 위의 비정상적인 운동이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위 건강에 좋은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되며 규칙적인 식습관과 슬로우푸드 위주의 식단으로 식사를 하시면 백태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술과 담배 역시 백태의 원인이 됩니다. 술을 마시면 알콜이 수분을 빼앗기 때문에 입안이 건조해집니다. 담배 역시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고 니코틴이 혀를 변색 시킬수 있습니다.





술, 담배를 안하는게 건강을 위해 좋긴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기에 술을 마실때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으로 도움이 됩니다. 담배를 피고 나면 양치질에 신경을 써주시고 물로 입을 행궈주는게 좋습니다.


 



컨디션이 좋지않아 일시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에도 백태가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신체기능이 저하되면 자율신경계의 비활성화로 인해 침의 분비가 제대로 되지않아 입이 건조해지고 백태가 끼게 됩니다. 몸이 지쳤을땐 가벼운 운동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편안한 숙면을 하는 것이 컨디션 회복에 도움이 입니다.





탈수현상이 있을때 백태가 생길수 있습니다. 수분공급이 원할하지 못해 입안이 건조해져 입안이 잘 마르게 되면 백태가 생긴다고 합니다. 하루 2리터 물을 섭취 하면 백태 제거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되니 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백태는 의식하지 못해 무심결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상대방에게 안좋은 인상을 줄수 있습니다. 조금만 신경쓰더라도 백태를 제거하고 예방할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혀애 백태(설태)가 끼는 원인과 해결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