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걷거나 하루종일 서서 일하는 경우 다리에 부종이 생길수 있습니다. 매일 붓고 빠지는게 반복될경우 심하면 하지정맥류를 유발시킬수 있기때문에 다리 부종은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다리가 부어 밤마다 통증을 호소하시거나 붓는 다리때문에 옷 맵시가 안좋아져서 속상하신 분들을 위해 다리 부종 원인과 다리 붓기 빼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리가 붓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서 입니다.
오래 서서 일을하거나 혹은 하루종일 앉아서 근무하시는 분들처럼 고정적인 자세로 장시간 있게되면 다리 부종의 원인이 됩니다.
심장으로 공급이 되어야 할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되지 못한체 다리로 몰리기 때문에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중간중간 틈날때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거나 혈액순환을 위해 움직여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하지 정맥류가 있을경우 다리에 부하가 걸리면 다리가 붓거나 통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평소 부종이 심하거나 통증이 계속 유지되고 혈관이 튀어나온거 같으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잘못된 식습관때문에 다리부종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다리 부종의 원인은 염분과 수분이 몰려서 생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짜게 드시는 것보다 약간 싱겁게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영양의 불균형에 의해 다리 부종이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과도한 다이어트로인해 영양의 불균형이 생기면 다리가 붓는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있을경우 다리 부종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다리 뿐만 아니라 손, 얼굴 등 온몸이 부을때는 갑상선 질환을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분들은 생리 전, 후 및 출산 과정에서 얼굴이나 몸이 붓는 분들이 많으시다고 합니다. 생리와 임신, 출산 시기에는 노폐물이 대량으로 생성된다고 합니다. 림프 순환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해야하는데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면 림프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어 부종이 심해질수 있습니다.
생리 전, 후로 및 임신시기에는 짠 음식은 가급적 피하시고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나 홍차같은 음료도 자제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다리 부종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체내 불순물과 노폐물 등을 몸 밖으로 배출을 시키지 못해 때문에 부종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다리 부종 원인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분비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으면 다리가 붓거나 몸 천체가 부을수 있다고 합니다.
다리 붓기 빼는법
다리가 붓지 않게 평소 식습관을 약간 싱겁게 먹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혈액 속 염분 수치가 높으면 부종이 생기기 쉽습니다.
칼륨 함량이 많은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다리 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칼륨이 많은 식품으로는 바나나, 브로콜리, 콩, 다시마, 양파, 고구마 등이 있습니다.
다리 붓기 빼는 방법으로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뭉쳐있는 다리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다리 붓기빼는데 효과적입니다.
다리가 부었을땐 마사지를 해주면 붓기를 빼는데 효과적입니다. 셀프 마사지를 통해 림프 순환을 촉진시키고 혈액 순환이 원활해져 집에서 간단하게 붓기를 뺄수 있습니다.
따뜻한물로 족욕 또는 반신욕을 하면 다리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뭉쳐있는 근육을 이완시켜 다리 붓기를 빼는데 효과적이며 잘때 다리를 심장보다 위로 가게 해주면 부종을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