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방귀가 남들보다 자주 나오는 거 같은 분들을 위해 방귀가 자주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몸 속으로 들어온 음식물이 소화 과정을 거치면서 완전히 분해, 흡수되지 못하고 장으로 내려오면서 장 속 세균이
음식물을 분해하면서 가스가 발생하는데요. 발생한 가스를 밖으로 배출하는 생리적 현상을 방귀라고 합니다.
음식물이 완전히 소화되지 않고 장 내에 오래 머무를수록 방귀가 자주 나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약 13~25회 정도 방귀를 뀌는 것은 정상이라고 합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1.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물을 섭취 했을때
음식물의 소화 과정을 보면 입으로 들어가 식도를 지나 위에서 분해되고 소장에서 흡수되어 대장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완전히 소화되지 못한 음식들은 대장에서 세균에 의해 발효되면서 가스가 생성 됩니다.
소화가 느린 탄수화물이나 각종 인스턴스 식품, 탄산 음료 같은 음식물을 섭취할 경우 뱃속에서 많은 가스를 발생시키게 되어 몸밖으로 자주 배출 된다고 합니다.
2. 잘못된 식습관
음식을 빠르게 섭취하거나 과식을 하게 되면 입속으로 많은 양의 공기가 음식과 같이 들어오게 되면서 가스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고 식사후 바로 눕는 습관 역시 입안으로 들어온 공기가 입 밖으로 나오기 힘들어지고 뱃속에 가스가 차게 되어 잦은 방귀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3. 우유및 유제품 섭취
저도 찬우유를 마시면 배탈이 나거나 속이 안좋아 지는데요. 아시아계 성인의 80%정도는 체내에 유당분해효소가 없다고 합니다. 어른이되고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유당분해효소는 점점줄어 들게 되어 우유를 마시거나 유제품을
섭취했을때 소화가 되지않아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는 증상이 생기며 뱃속에 가스가 차는등 방귀가 자주 나오는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4. 과도한 단백질 섭취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다량 섭취하게 되면 단백질로 구성된 음식들이 소화될때 발효될때 발생하는 질소 와 황이 가스를 발생시켜 방귀가 나오게 됩니다.
5. 각종 장 질환이 의심될때
방귀가 자주나오면서 냄새가 심할 경우에는 장내 질환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염증성 장질환, 과민성 대장증후군, 궤양성 장염,췌장염 같은 장질환이나 심할경우 대장암이나 위암 같은 질병이 있을 경우에도 방귀 냄새가 심할수 있습니다.
소화기관의 질병으로 인해 소화력이 떨어져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장내에 오래 머물게 되면서 가스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아 진다고 합니다. 평소 자주 속이 더부룩하거나 메스껍거나, 구토,식욕부진, 체중감소, 복통, 혈변등의 증상이 잦으면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6. 장내 유익균이 모자랄 경우
대장에는 100여종의 세균이 살고 있다고 하는데요 몸에 이로운 균과 해로운 균이균형을 이루고 있는데 갑자스러운 식단의 변화 또는 장내 염증등으로 인해 유익균이 부족하게 되면 수많은 해로운 균이 부패가스를 생성을 가속화 한다고 합니다.
7.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의 소화기관은 스트레스에 매우 취약 하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위산이 과다 분비되고, 장은 많은 양의 가스를 발생 시킨다고 합니다.
8. 변비
변비가 심해지면 숙변이 쌓이게 되어 심한 냄새가 나는 가스를 발생 하게 됩니다.
방귀소리가 큰 이유는?
여담으로 방귀 소리가 큰 사람들이 있는데요 보통 성인 남성들의 방귀 소리가 큰거 같습니다. 방귀 소리가 큰 이유는 가스를 밀어내는 힘이 쎄거나, 뱃속에 생성된 가스 양이 많을수록, 가스의 배출 통로인 직장과 항문이 좁을때 크게 난다고 합니다. 냄새와는 달리 방귀 소리 크기랑 건강 상태는 딱히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되도록이면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과식을 자제하고 인스턴트 식품을 멀리하며 천천히 먹는 습관을 기르고 조금씩 자주 먹는것이 소화 운동에 좋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는 것과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 등을 골고루 섭취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것도 잦은 방구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