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 효능 부작용 총정리
최근 한 방송에서 구기자를 통해 뱃살 빼기에 성공한 사례가 공개되어 다시 한번 주목 받고 있는데요. 구기자는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겨지며 진시황의 불로장생 약에 들어갈 정도로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예전부터 구기자를 꾸준히 복용하면 눈이 밝아지고 흰머리가 다시 검어지며 빠진 이가 다시 돋아 난다고 할 정도로 장수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구기자의 효능 부작용 그리고 먹는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간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에 들어있는 베타인 성분은 간세포의 신생을 활성화 시키고, 간세포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지방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손상된 간 세포를 회복시켜 만성 간염과 간경변증, 간암 등의 질병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효능을 보입니다. 뿐만아니라 간의 기능을 향상시켜 숙취와 해독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눈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뛰어난 구기자 효능이 있습니다.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과 제아잔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복용하면 시력을 개선시켜주고 백내장, 녹내장, 안구건조증 등의 안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 효능으로 피부가 좋아 질수 있습니다. 비타민C 뿐만아니라 폴리페놀, 카로테노이드와 같은 각종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노화를 늦춰주며 기미, 주근깨 등의 잡티를 제거하고 주름과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을 보입니다. 피부의 탄력은 물론 여드름을 완화시키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지방의 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외에 비타민 B1, B2 성분은 탄수화물 대사와 지방 연소를 촉진시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에 뛰어난 구기자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잔병 치레가 많아지며 대수롭지 않게 여기던 감기도 다른 큰 질병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구기자에는 면역력에 관여하는 백혈구의 활동을 돕는 구기다당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효과를 보입니다.
남성 정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는 천연 비아그라로 불릴정도로 정력을 강하게 하는데 효능이 있으며 신장을 보호하고 정자 생성을 촉진하며 체내의 양기를 보충해준다고 합니다.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는 피로물질인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아미노산과 비타민 B1은 당질을 에너지로 바꿔줘서 피로 회복이 더 빨리 된다고 합니다.
뇌 기능을 향상 시켜주는데 효능을 보입니다. 파토텐산이라는 성분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아세틸콜린의 생산을 돕습니다. 피리독신 성분은 뇌의 활성화에 영향을 주며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 먹는법
구기자 수확 시기는 대략 8월부터 9월 사이이며 주로 말린 구기자를 두시간 정도 끓여 차로 마시거나 식혀서 물처럼 마시면 됩니다. 유효 성분의 흡수를 더 좋게 복용하는 방법은 말린 구기자를 통째로 갈아 가루를 내어 물에 타서 드시면 됩니다.
구기자 끓이는 법은 2리터의 물에 30g의 말린 구기자를 넣고 2시간 이상 끓여야 유효 성분이 충분히 우러나온다고 합니다. 요즘은 바로 우려 먹을수 있게 티백으로도 나옵니다.
구기자 분말을 드실때는 1회에 3~5g 정도를 물에타서 하루에 2~3회 정도 드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물에 타서 드시기 싫으신 분들은 요거트나 샐러드에 뿌려 드셔도 좋습니다.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는 독성이 없어 매일 꾸준히 복용해도 무리가 없다고 합니다. 다만 차가운 성질을 띄고 있기때문에 평소 몸이 찬분들은 설사나 복통을 유발하는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임산부와 수유중인 산모도 섭취를 자제 하는것이 좋으며 처음 구기자를 복용하시는 분들은 소량 섭취하다 이싱이 없으면 천천히 양을 늘려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구기자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